“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해 드려요”
상태바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해 드려요”
  • 나윤정 기자
  • 승인 2013.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만성신부전증 등 134종 질환 대상 의료비 지원사업 추진

경기 용인시(시장 김학규)는 의료비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희귀난치성질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지원은 산정특례 등록자에 한해 등록신청 및 지원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건강보험공단에 산정특례등록 후 보건소에 신청해야 한다.

이번 의료비지원사업은 건강보험가입자 중 최저생계비와 최고 재산액의 300% 미만인 경우에 대해 요양급여 중 본인부담금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한다.

4인 가구 중소도시 소득기준 4,639,197원, 재산기준 213,251,727원 미만으로 세부지원대상은 질환 및 도시규모별로 구분된다.

지원대상질환은 만성신부전증(투석)환자, 혈우병, 근육병, 다발성경화증 유전성운동실조증, 뮤코다당증, 부산백질디스트로피, 글리코젠축적병, 샤르코-마리투스병, 길랭-바레증후군 등 134종 질환이다.

지원대상자는 환자가구의 소득·재산수준과 부양의무자가구의 소득·재산수준을 조사 평가해 사업안내 지침에서 정한 기준에 합당한 자를 지원대상자로 선정, 지원한다.

특히 올해에는 특발성 폐섬유증(J84.18)환자에게 호흡보조기대여료 및 기침유발기 대여료를 지원한다.

대상자 등록은 연중 주민등록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청 서식 및 구비서류(가족관계증명서, 소득재산관련서류, 신청자<환자>의 통장사본 등)를 보건소에 제출하면 되고, 지원여부에 대한 결정은 3주 정도 소요된다.

기흥구보건소 관계자는 “가계 부담이 큰 희귀난치성질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을 통해 대상자와 가족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의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지역보건팀 031-324-694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