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승용차 중심의 교통체계 고착화로 대중교통 이용 위축과 대중교통 경영악화의 악순환이 초래하고 있다.
용인시의 승용차는 이미 50만 시대로 접어들어서 연평균 4.4%로 계속 증가하고 있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전체 통행량의 22%에 머무르고 있다.
이슈리포트에 따르면, 과거 용인시는 도시의 성장과 확산을 위해 자동차 중심 교통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이 불편한 도시가 됐으며 용인특례시의 역동적인 성장을 지탱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대중교통의 보행 접근성에서는 저개발 농촌지역이 주로 집중된 처인구 외곽지역에 취약지역이 주로 분포하고 생활 편의시설까지 이동 접근성에서는 대부분 생활 편의시설이 집중적으로 분포한 수지구의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고 처인구의 접근성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처인구의 문화시설과 광역 교통시설까지 접근성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접근성, 이동성, 편의성 등을 모두 고려한 종합적인 평가 결과, 하위 30% 취약지역 중 처인구 지역이 6개, 기흥구 지역이 4개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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