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은계도서관, 책바다ㆍ책나래 서비스 9월 2일부터 시행
상태바
시흥시 은계도서관, 책바다ㆍ책나래 서비스 9월 2일부터 시행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4.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흥시 은계도서관, 책바다ㆍ책나래 서비스 9월 2일부터 시행
▲ 시흥시 은계도서관, 책바다ㆍ책나래 서비스 9월 2일부터 시행

[뉴스피크] 시흥시(시장 임병택) 은계도서관이 9월 2일부터 국가 상호대차 서비스인 ‘책바다’와 장애인 무료 택배 서비스인 ‘책나래’를 시행한다.

‘책바다 서비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지역 내 공공도서관에 없으면 전국의 1,139개 공공도서관과 168개 대학도서관의 소장 도서를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국립중앙도서관의 책바다 누리집(books.nl.go.kr)에서 1인당 최대 3권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이 2,000원(경기도 3,540원 지원)의 택배비를 부담하면 14일간 대출할 수 있다.

‘책나래 서비스’는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 도서관 자료를 무료로 집까지 배달하고 수거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국가유공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인정한 장기 요양 대상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국립장애인도서관 책나래 누리집(cn.nld.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시흥시의 13개 공공도서관 모두에서 시민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원하는 자료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와 관련한 기타 문의는 시흥시 은계도서관(031-310-2714)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시흥시 은계도서관 관계자는 “책바다와 책나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독서 인구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