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전 시민 대상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진행
상태바
광명시, 전 시민 대상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진행
  • 강영실 기자
  • 승인 2024.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10월 15일까지 진행
▲ 광명시

[뉴스피크] 광명시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15일까지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한다고 밝혔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일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지난 22일부터 시작했다.

8월 26일까지는 ‘비대면-디지털 조사’를 진행한다.

이후 8월 27일부터 10월 15일까지는 통장 및 동 행정복지센터 공무원이 거주지를 방문해 직접 확인하는 방식의 방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비대면 조사는 조사 대상자가 본인의 거주지에서 ‘정부24’ 앱에 접속한 후 사실조사 사항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상자가 주민등록지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위치기반 GPS로 확인하기 위해 본인의 주민등록지에서 참여해야 하며 이 경우 주소지가 같은 세대별 1인이 세대 전체를 대표해 사실조사 사항에 응답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사실조사 전용 페이지를 운영해 회원가입 없이 간편인증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비대면 조사 방식을 개선해 보다 쉽게 사실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비대면 조사 기간 이후 진행되는 방문 조사는 비대면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세대와 중점 조사 대상이 포함된 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중점 조사 대상은 △100세 이상 고령자 △5년 이상 장기 거주불명자 △고위험 복지위기가구 △사망의심자 △장기 미인정 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아동이 포함된 세대다.

조사 결과 실거주와 주민등록사항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10월 16일부터 11월 12일까지 28일 동안 최고·공고 절차를 거쳐 직권 조치 및 주민등록표를 정리하게 된다.

김형철 민원토지과장은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수립에 밑바탕이 되는 중요한 조사”며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에 광명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