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미술관 농아인 초청 ‘기획전 수어해설 전시 투어’ 운영 “누구나 즐기는 미술관”
상태바
수원시립미술관 농아인 초청 ‘기획전 수어해설 전시 투어’ 운영 “누구나 즐기는 미술관”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4.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립미술관 기획전 농아인 관람객 대상 수어 해설 운영
▲ 수원시립미술관 농아인 초청 ‘기획전 수어해설 전시 투어’ 운영 “누구나 즐기는 미술관”
[뉴스피크]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은 지난 29일 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수원시지부 농아인 20명을 초청해 ‘기획전 수어해설 전시투어’를 진행했다.

‘기획전 수어해설 전시투어’는 기존의 미술관 현장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시해설 프로그램인 도슨트 또는 오디오가이드가 농아인들이 이용하기엔 어려웠던 점을 반영해 기획됐다.

이번 투어는 수원시립미술관에서 여성과 노동을 주제로 한 전시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방법’의 주요 작품을 손한올 수어 해설사의 수어 해설과 함께 진행됐다.

또한 전시와 관련한 궁금증을 큐레이터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되어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수원시지회 회원들은 “쉽게 가려지고 잊힐 수 있는 여성 노동자들의 모습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유익한 해설 프로그램을 다음에도 참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수원시립미술관은 2022년 청각장애인 전시감상 온라인 프로그램 ‘우리모두 하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4차례의 기획전시 수어해설 투어를 운영했다.

또한 2020년부터 농아인을 위한 수어 해설 영상과 지난해부터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시 감상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수원시립미술관 관계자는 “누구나 경계 없이 즐길 수 있는 미술관 관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