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립도서관,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가입 서비스’ 시작
상태바
연수구립도서관,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가입 서비스’ 시작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4.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 홈페이지·행정정보 공동이용·책이음 시스템 간 정보 연계
▲ 연수구립도서관,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가입 서비스’ 시작
[뉴스피크] 연수구가 이달 28일부터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본인인증을 통해 도서대출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비대면 도서대출회원 가입 서비스’를 시작한다.

연수구립도서관은 도서관 홈페이지, 행정정보 공동이용, 공공도서관지원서비스 시스템 간 정보 연계를 통해, 이용자가 온라인으로 가입자격을 확인하고 도서대출회원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가입과 동시에 모바일 회원증을 발급할 수 있으며 모바일 회원증을 발급한 시민은 도서 대출, 도서 예약, 전자책, 프로그램 및 행사 신청, 희망도서 신청, 상호대차 신청 등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즉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도입은 도서관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된 것으로 도서관에 직접 방문해 주민등록등본 및 신분증 확인 등을 통해 발급됐던 기존 회원증 발급 절차의 번거로움이 없어져 많은 시민이 도서관을 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미 타 도서관에서 책이음회원에 가입한 경우에는 온라인 본인인증을 통해 책이음 회원 번호가 자동 연계되므로 기존 발급받은 도서관 회원카드를 이용해 연수구립도서관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다른 지역주민이 인천시에 있는 직장이나 학교에 다닐 경우는 기존처럼 재직·재학증명서 등을 지참해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해야 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구민들이 직접 도서관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해 도서관 접근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구민을 위한 적극적인 도서관 서비스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