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정신건강 수도, 시민의 마음건강 돌본다
상태바
수원시=정신건강 수도, 시민의 마음건강 돌본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정신건강 수도 비전 및 권리장전 선포…생애주기별 맞춤 서비스
일상의 마음건강 지키는‘마로앱’,우울과 불안을 함께 건너는‘상담실’
정신질환자 돌발상황에24시간 응급 대응 체계 가동…시민 안전 확보 노력
▲ 수원시민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마로앱’의 초간단검진 후 마음상태가 표시된 화면.
▲ 수원시민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마로앱’의 초간단검진 후 마음상태가 표시된 화면.

[뉴스피크]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정신건강 관련 기관을 가장 많이 운영하는 곳은 어디일까? 정답은 수원특례시다. 생애주기별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4개소와 특성화센터 2곳 등 총 6개소를 통해 시민의 정신건강을 돌보고 있다.

수원시정신건강센터는 ▲수원시 전 연령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신질환 예방과 평생정신건강 통합관리를 하는 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18세 이하 고위험군을 관리하는 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19세 이상 64세 이하 성인 중증정신질환자를 관리하는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5세 이상 노인의 정신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위기 상담 및 유족을 지원하는 자살예방센터 ▲알코올 등 중독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공동체를 운영하는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으로 세분화된다.

수원시는 일찍부터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관리하는데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2016년 6월 전국 최초로 정신건강수도 비전을 선포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수원시는 정신건강 수도로서 정신건강 중심 도시환경을 만들고, 성숙한 정신건강문화를 만들고, 시민 모두가 양질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내용의 수원시 정신건강 권리장전을 발표하고 이를 지키고자 노력했다.

특히 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일반 시민들이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 등을 관리하고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일상의 마음건강을 챙기는 마로앱, 전문적인 상담으로 위로를 주는 마음건강 상담실, 돌발상황에 시민들을 보호하는 정신건강 위기개입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 시민 일상의 행복 길라잡이 ‘마로’

▲ 수원시 정신건강관리 앱 ‘마로앱’ 홍보 포스터.
▲ 수원시 정신건강관리 앱 ‘마로앱’ 홍보 포스터.

“제가 뭐라고 부르면 될까요? 이름을 알려주세요.”

비밀 친구의 질문이 아니다. 수원시 디지털 정신건강 플랫폼 ‘마로앱’이 가장 먼저 묻는 말이다. 마로앱은 사용하는 누구나 일상을 지내며 느끼는 감정을 기록하고, 잘 다룰 수 있도록 솔직하게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수원시민의 마음건강 친구다. 또 매일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조언하며 소통하는 나만의 온라인 정신건강 전문의가 되어주기도 한다.

수원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일반 시민들의 마음건강을 위해 만든 마로앱은 정신질환이 없는 일반 시민들이 스스로 마음을 돌볼 수 있게 돕는다. 대부분의 공공앱이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고 간편하게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과 확연히 다른 목적이다. 지난 2016년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개발한 ‘마음건강로드맵’을 지난해 대폭 개편해 운영 중이다.

마로앱 기능은 크게 5개 콘텐츠로 구성된다. 먼저 ‘오늘의 마음상태 기록’은 기분, 스트레스, 수면 등 생체리듬의 세 가지 요소를 매일 기록하며 나의 변화를 인식하게 해주는 일기장이다. ‘DR 마로’는 정신건강 및 질환 증상 14가지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증상과 상황별 예방과 관리법에 대한 영상을 추천해주는 개인 주치의 역할을 한다. ‘PT 마로’는 마음건강습관 챌린지, 칭찬일기, 감사일기 등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훈련법과 코칭을 하는 개인트레이너로, 대응력과 회복탄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 ‘맞춤처방’은 개인별 영상과 활동을 함께 추천하는 7단계의 전문가 처방을 제공한다. ‘마음검진’에서는 3분 내 정신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초간단검진(수원시정신건강센터 자체 개발 도구)부터 스트레스유형검진(SCL간이심리검사), 심층검진(PHQ-9, GAD-7) 등을 모두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총 3만여건이 다운로드된 마로앱은 앱스토어 평점이 4.9점을 기록할 정도로 호응이 높다. 4천건 이상의 실제 상담사례를 접목해 맞춤형 처방을 제공하는 만큼 이용자들의 사용 후기도 좋다. ‘누구에게 말 못하고 속으로만 앓던 일들을 비밀상담에 털어놓을 수 있어 속이 후련해진다’거나 ‘포인트와 리워드, 랭킹과 카드수집 등으로 자극을 받아 꾸준히 마음관리를 할 수 있었다’, ‘마음이 울적하고 싱숭생숭할 때 위안이 된다’ 등 이용자들의 극찬이 이어진다.

◇ 위기를 함께 건너는 ‘마음건강 상담실’

모든 시민의 정신건강을 돌보는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이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기회를 24시간 열어둔다. 바로 ‘마음건강 상담실’이다.

마음건강 상담실은 정신건강에 주의가 필요한 누구든 언제나 이용 가능하다. 심리적 또는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이 손만 내밀면 닿는 창구다. 전화(1577-0199)와 카카오톡, 홈페이지, 마로앱 등 모든 수단으로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상담실에서는 1차로 전화상담을 통해 온라인 검진지 등을 작성하도록 안내하고, 상담 일자를 정한 뒤 대면 상담을 진행한다. 정신건강 상태에 따라 ‘정상’인 경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주의’인 경우 상담을 진행하며, ‘위험’인 경우 지역사회기관이나 치료기관으로 연결해 준다.

수원시에서는 올해 1~7월 중 5천여명이 마음건강상담실 전화상담을 이용했다. 대면상담은 600여명, 홈페이지와 실시간 카카오톡 상담으로 500여명이 상담을 받았다. 특히 수원에서 개원한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들의 자원봉사로 운영되는 톡톡열린상담실은 37명에게 보다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연계해 준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40대 남성 A씨 역시 지난 7월 마음건강 상담실을 이용한 뒤 일상을 점차 회복하고 있다.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던 그는 성인이 된 후에도 대인관계 형성이 어려워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지냈다.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며 우울감이 커졌고 수면장애도 겪고 있었다. 동 사례관리 담당자의 의뢰로 마음건강 상담실과 연결된 그는 상담사로부터 도서관이나 공원 등 사람이 많지 않은 공공장소에서 조금씩 자신감을 회복할 것을 권유받았다. 

지역 내 정신건강의학전문의들이 야간 대면상담을 해주는 ‘톡톡열린상담실’도 연계해 정신과 진료에 대한 거부감도 줄였다. 또 상담사는 사례관리 담당자에게 A씨를 정신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언해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하면서 긍정적인 변화를 지지하도록 유도했다. 덕분에 그는 쇼핑몰이나 도서관을 다니면서 자신을 사회에 노출하는 용기를 갖게 됐고,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변화를 보였다.

마음건강 상담실 상담사는 “상담을 통해 정신건강에 주의가 필요한 시민들이 병원 진료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치료 단계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만큼 마음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위기상황 개입으로 시민 안전 지킨다

▲ 수원시 행복정신겅강복지센터 상담 안내.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는 수원시민을 지키기 위해 정신건강 위기 개입 사업도 수행한다. 위기 상황에서 시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응급 대응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수원시는 지역 내에서 정신건강 질환자로 인한 돌발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경찰과 소방, 행정기관, 지역사회기관 등과 함께 현장에서 상황을 안전하게 마무리하고 사후관리와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자해 또는 타해 위험 상황이나 극단적 선택 또는 중독 관련 정신건강 위기 상황에 2인1조로 정신건강전문요원이 투입된다. 전문요원은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하고 대면 평가를 실시, 상담을 통해 정신질환자를 안정시킨다. 또 이후로도 상담을 지속해 필요한 경우 응급입원 또는 행정입원을 진행하기도 한다.

일례로 지난 7월 수원지역의 한 주거지에서 이상행동을 보인 B씨에게도 정신건강 위기 개입 시스템이 적용됐다. 횡설수설하거나 윗옷을 벗고 돌아다니는 등 이상행동을 벌이는 B씨에 대한 이웃들의 신고가 반복된 상황이었다. 전문요원들이 현장 평가를 하고 상황이 종료된 이후에도 재방문해 상담과 위험성 평가를 재차 진행하자 B씨는 자신의 잘못을 이해하고 인정했다. 조현병 치료 경험은 있지만 치료를 중단했던 B씨에게 수원시는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안전을 지켜내고 있는 셈이다.

수원시는 올해 1~7월 중 650여건의 위기 상황에 응급 대응해 217건을 응급입원 조치했고, 227건은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지속적인 사후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왔다.

수원시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는 “최근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수원시는 시민들의 정신건강복지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누구나 정신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마로앱이나 생애주기별 센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