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16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메뉴 신설
상태바
성남시, 16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메뉴 신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 대출 정보, 관심 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
▲ 성남시, 16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메뉴 개설

[뉴스피크] 성남시는 16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에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서비스’ 메뉴를 개설해 운영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첫 화면 중간에 배치된 이 메뉴는 도서관 이용자의 도서 대출 정보, 관심 정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자신에게 맞는 책 목록을 화면에 펼쳐 보여준다.

이를 위한 기능을 세분화해 이용자 취향을 분석한 도서 대출 정보를 분석한 ‘나만의 맞춤형 도서’ 이용자가 등록한 관심 정보를 기반으로 한 ‘나만의 신착 도서’를 각각 추천한다.

기존에 나이, 성별 등에 따라 일괄적으로 제공하던 도서 목록 추천방식에서 벗어나 최신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기존 ‘관심 자료목록’ 메뉴를 ‘나만의 책장’으로 개선해 이용자 자신만의 기준으로 관심 도서를 분류하고 등록할 수 있게 했다.

시 관계자는 “성남시 16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등록 회원 수는 32만명”이며 “어떤 책을 골라 읽을지 고민하는 이들에게 계획적인 독서 생활을 지원하고 책을 가까이하는 계기를 만들어 줘 도서관 이용률과 독서 편의를 동시에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