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영종역사관 국립항공박물관 ‘공중용사 안창남’展 개최
상태바
인천 중구 영종역사관 국립항공박물관 ‘공중용사 안창남’展 개최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3.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_중구청

[뉴스피크] 인천중구문화재단 영종역사관은 2022년 12월 30일부터 2023년 5월 28일까지 5개월 동안 영종역사관 국립항공박물관 순회전 ‘공중용사 안창남’을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인 최초로 한국 상공을 비행한 안창남이 고국 방문 비행을 한 지 100년이 되는 해를 기념한 국립항공박물관의 특별전시를 영종역사관에서 순회전시로 진행하는 것이다.

특히 고국 방문 비행의 두 번째 행선지였던 인천에서 안창남의 출생, 성장, 조종사로서의 활약, 항일운동, 후대 평가 등에 대한 종합적 접근을 통해 역사 인물을 기억하고 널리 소개하고자 기획했다.

전시는 다음과 같이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출생과 비행사로의 성장’에서는 안창남의 출생과 성장, 비행사의 꿈을 키운 계기와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의 여정을 소개한다.

2부 ‘득의의 고국 방문 비행’에서는 고국 방문 비행에 사용한 비행기 및 비행경로를 살펴보는 등 안창남의 고국 방문 비행을 집중 조명한다.

3부 ‘항공 독립운동가의 길’에서는 간토대지진 이후의 상황과 항일무장투쟁에 관한 내용을 살펴본다.

이번 전시의 주요 자료로는 안창남 일생 이야기를 다룬 ‘안창남 비행기’ 안창남이 고국 방문 후 공중에서 본 경성과 인천의 모습 및 자신의 소회를 기고한 월간지 ‘개벽 계해년 특대호’ 안창남 관련 노래가 수록된 ‘콜럼비아뉴프로세스 레코드 견본반’ 항공독립운동가인 안창남 애국지사의 숭고한 뜻을 기려 대한민국 정부에서 추서한 ‘안창남 애국지사 건국훈장과 훈장증’ 등이 있다.

또한, 전시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안창남의 삶을 담은 실감 영상’,‘어린이 합창단이 재구성한 안창남을 기린 노래’,‘안창남과 금강호 체험 포토존’ 등의 다양한 체험공간을 조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