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훼손한 수원시 권선구 경계 조정 철회돼야
상태바
민주주의 훼손한 수원시 권선구 경계 조정 철회돼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2.0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눠먹기식 선거구 경계조정 강력 규탄한다” 28일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거리에 걸릴 현수막. ⓒ 뉴스피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27일 또 다시 심각하게 훼손됐다. 수원시 권선구는 인구 32만명이 넘어 헌법 상 분구가 필요했던 지역이다. 그런데 새누리당(구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은 선거구 분구를 요구했던 유권자들의 뜻을 묵살한 채 오히려 권선구청 소재지인 권선구 서둔동의 선거구를 팔달구로 편입시켜 버렸다.

참으로 황당무계하고 분통터지는 일이다. 그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사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와도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선거구 경계 변경은 강행됐다.

분명히 말한다. 수원시 권선구와 관련된 선거구 경계 변경은 인구수에 비례해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정당한 주권을 훼손한 얄팍한 꼼수이다. 현재 자신들의 대표를 선출할 권리마저 박탈당한 서둔동 주민들은 ‘과연 이게 민주국가에서 할 일이냐’고 분노하고 있다.

이번 선거구 경계 변경은 단순히 권선구 서둔동 주민들만 분노할 일이 아니다. 수원시내 행정구에 따라 나눠져 있던 선거구의 명칭마저 사라졌다. 장안구·권선구·팔달구·영통구처럼 고유 지명이 담긴 선거구 명칭조차 수원갑·수원을·수원병·수원정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110만 수원시민을 농락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

더구나 국민의 대표를 뽑는 국회의원 선거를 불과 40여일 앞두고 벌어진 일이다. 주권을 가진 유권자들의 뜻은 깡그리 무시한 채 자당의 이익만 챙긴 야합이다. 선거구 획정은 밥그릇정치에서 비롯된 민주주의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다.

현재 수원시내 4개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책임도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과연 시민들의 권리를 책임질 능력과 진정성은 있는가. 여야를 떠나 과연 무엇을 했는가 말이다.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한 선거구 획정 사태는 이해당사자인 정당에게 맡겼기에 벌어진 일이다. 안타깝지만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 되고 말았다. 그릇된 선거구 획정 때문에 짓밟힌 자존심과 권리를 되찾는 일은 결국 깨어있는 시민의 몫이다. 진정 유권자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보여줘야 한다. 책상머리에 앉아 국민주권을 훼손하는 행태를 더 이상 용납해선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