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24년 다회용컵 순환사업 운영
상태바
파주시, 2024년 다회용컵 순환사업 운영
  • 이철우 기자
  • 승인 2024.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문화 조성
▲ 파주시, 2024년 다회용컵 순환사업 운영
[뉴스피크] 파주시는 공공기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문화확산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청 내 카페와 청사 주변 카페 등 7곳을 대상으로 다회용컵 순환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회용컵 순환사업은 카페에서 음료 포장 판매 시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을 제공함으로써 일회용컵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는 환경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사업을 실시한다.

다회용컵은 참여 매장에서 음료를 포장할 경우 별도 보증금이 없이 이용 가능하며 사용한 다회용컵은 수거함에 반납하면 광역 자활센터에서 수거·세척·소독해 참여 업소에 재공급하는 과정을 통해 다회용컵을 재사용한다.

다회용컵 수거함은 청사 내 신관 2층, 복지동 1층, 환경동 1층, 민원동 2층, 별관 1층, 제2별관 3층에 설치되어 있으며 시는 다회용컵을 주기적으로 수거하고 수거 상자를 세척하도록 하는 등 위생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시는 현재 실시하고 있는 7곳 외에 미참여 업소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참여를 독려해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문화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환경동 각 부서가 회의를 하거나 민원인이 방문하는 경우 1회용 종이컵 대신 다회용컵을 사용해 공공기관 내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심재우 자원순환과장은 “다회용컵 순환사업을 통해 공무원부터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문화가 확산됐으면 좋겠다”며 “청사 내에서는 다회용컵, 통컵 등을 사용해 1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2022년 11월 엘지디스플레이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업무 협약을 통해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순환 사업을 실시한 결과 2023년 약 35만 개의 일회용 컵을 줄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