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거주 선감학원 피해자 지원금 지급”
상태바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거주 선감학원 피해자 지원금 지급”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시절 국가폭력으로 씻지 못할 상처 받은 피해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와 위로” 거듭 사과
▲ 지난 2월 28일 오후 경기도청 구청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지원센터를 방문하여 환담을 하고 있다. ⓒ 뉴스피크
▲ 지난 2월 28일 오후 경기도청 구청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지원센터를 방문하여 환담을 하고 있다. ⓒ 뉴스피크

[경기도=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에 거주하는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123분께 지원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24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에 <경기도가 약속을 지켰습니다>라는 글을 올려 지원급 지급 소식을 알렸다.

이날 경기도는 도에 거주하는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 피해자 123명에게 500만 원의 위로금과 월 20만 원의 생활 안정지원금 등을 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발표된 ‘선감학원 사건 치유 및 명예 회복 종합대책’에 따른 후속 조치로, 국가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지원금은 최초다.

먼저 김동연 지사는 “1982. 9. 30. 선감학원 폐쇄로부터 40년 이상 참 긴 시간이 걸렸다”며 “‘지자체 최초 지원’이라는 수식어가 반갑지 않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이어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피해자 지원을 약속한 지난해 10월 이후 많은 피해자들께서 경기도로 이주해 지원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는 계속해서 피해자를 찾고 있다”며 “김동연 지사는 “도내 31개 시·군과 전국 광역자치단체의 협조를 받아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다시 한번 어린 시절 국가의 폭력으로부터 씻지 못할 상처를 받은 피해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와 위로의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선감학원 사건은 일제강점기인 1942년부터 1982년까지 국가정책에 따라 부랑아 교화라는 명분 아래 4천700여 명의 소년들에게 강제노역, 구타, 영양실조, 가혹행위를 가하는 등 인권을 유린한 사건이다.

지난해 10월 20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해당 사건에 대해 ‘공권력에 의한 아동 인권침해’로 결론 내리고, 선감학원 운영 주체인 경기도와 위법적 부랑아 정책을 시행한 국가를 대상으로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에 대한 지원대책 마련 등을 권고한 바 있다.

앞서 김동연 지사는 지난해 10월 선감학원 폐원 40년 만에 사건 현장을 방문해 관선 도지사 시절 행해진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선감학원 사건 피해지원 대책으로 피해자 위로금과 의료 실비 지원을 포함해 선감학원 사건 추모비 설치와 추모문화제 지원 등에 14억 2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