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윤석열 정부 탄소중립 계획, 세계 흐름 역행”
상태바
김동연 경기도지사 “윤석열 정부 탄소중립 계획, 세계 흐름 역행”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발전 확대 정책만으론 세계 각국의 신재생에너지 확보 경쟁에서 우위 점할 수 없다”
▲ 김동연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 김동연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경기도=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 계획에 대해 세계 흐름에 역행한다고 질타했다.

21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에 <우리에겐 더 이상 낭비할 시간이 없습니다>라는 글을 올려 “오늘 공개된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은 몹시 실망스럽고 깊이 우려된다. 세계적 흐름에 역행하는 내용”이라고 꼬집었다.

먼저 김동연 지사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목표 30.2%를 21.6%(+α)로 하향 조정하면서 원자력발전을 지나치게 강조한 반면, 정작 중요한 신재생에너지를 뒷전으로 돌렸다”고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의 문제점을 짚었다.

이어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원자력발전의 확대 정책만으론 세계 각국의 신재생에너지 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다”며 “고위험 핵폐기물을 발생을 고려하면 ‘지속가능한’ 정책인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연 지사는 “충분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이 확보되지 못한다면 ‘국가 첨단산업 육성전략’도 그럴싸한 청사진에 그치고 말 것”이라며 “정부는 산업 부문 온실가스 감축량을 낮췄다. 기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방향”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탄소국경조정세 도입, RE100 같은 국제기준에 맞춰 기업들이 수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며 “신재생에너지에서 국제사회의 분위기에 끌려가는 추종자가 아니라 선도자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동연 도지사는 “경기도는 2030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30%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제 임기 내 공공기관 RE100을 달성하겠다”며 “새로 조성되는 산업단지는 재생에너지 사용을 의무화하고, 기존 산업단지는 재생에너지의 공급 비율을 높여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가 추진할 개발사업에서도 RE100 달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점차 의무화해 나갈 것이다. 바로 지금 행동하겠다”며 “ 지구와 인간을 위해 더 이상 낭비할 시간이 없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