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평생학습마을학교 운영 지원
상태바
시흥시, 평생학습마을학교 운영 지원
  • 강영실 기자
  • 승인 2022.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피크] 시흥시에서는 주민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이웃들과 함께 배우고 나누는 공동체 학습문화 조성을 위해 평생학습마을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시흥시 평생학습마을학교는 평생학습을 통한 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한 사업이다.

지역 내 유휴공간과 주민 조직이 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매년 선정 및 지원하고 있다.

현재는 배곧SK평생학습마을학교를 포함해 12개소에서 운영 중이다.

댓골마을학교는 자원순환그린리더를 양성하며 쓰레기 문제에 대해 매주 학습하고 있다.

동네 플로깅 및 자원순환골목축제를 통해 마을에서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과 자원순환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마을하랑마을학교는 스마트폰활용지도사2급 과정을 운영하며 수료생들이 동네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돕는 등 주민강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어린이들을 위한 보드게임, 코딩, 동시쓰기, 중국어, 성교육프로그램과 성인들을 위한 볼링, 라탄공예, 드로잉, 비폭력대화법 등 주민 수요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각 마을학교에서 운영한다.

또한, 인근 초등학교와 연계한 마을탐방 운영 주민들의 장기자랑과 이웃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어울림마당 아이들에게 젓가락의 유래와 바른 사용법을 즐겁게 배울 수 있는 11월 11일 젓가락질대회 집에서 잠자고 있는 각종 자격증을 모아 재능기부를 통해 주민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자격증박람회 동네 만두장인 어르신을 강사님으로 모시고 이웃들과 함께 배워보는 마을에서 놀자와 같은 활동을 통해 배움이 나눔으로 확산되고 주민들의 성장을 돕는 마을공동체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시흥시평생학습마을은 내년에도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평생학습마을 지원사업에 관한 사항은 평생학습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