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은 안정감ㆍ경륜 갖춘 인물”
상태바
염태영 수원시장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은 안정감ㆍ경륜 갖춘 인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2.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 ‘반쟁이 막내가 청와대 간다고’ 출판기념회 특별게스트 참석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은 수원특례시 만드는데 앞에서 큰 역할, 고마움 잊지않고 있다”
▲ 김상회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행정관 시절 염태영 수원시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난을 전달하는 모습. ⓒ 뉴스피크
▲ 김상회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행정관 시절 염태영 수원시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난을 전달하는 모습. ⓒ 뉴스피크

[뉴스피크] 염태영 수원시장이 22일 열린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의 ‘반쟁이 막내가 청와대 간다고’ 출판기념회에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수원컨벤션센터 3층 컨벤션2홀에서 열린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박정 경기도당 위원장, 김영진 의원, 백혜련 의원, 김승원 의원, 강득구 의원, 고영인 의원 등 국회의원들, 염태영 수원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윤화섭 안산시장, 한대희 군포시장, 김상돈 의왕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정동균 양평군수 등 자치단체장 등을 비롯해 각계 인사, 지지자, 수원시민 등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앞서 김상회 전 행정관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돌봄도시 케어링시티 수원’과 ‘수원의 실리콘밸리’ 조성을 수원특례시의 비전으로 제시하며, 오는 6월 1일 치러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수원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바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현재 3선 연임이기에 6.1지방선거에서 수원시장 자리는 ‘무주공산’인 셈이다. 대신 염태영 수원시장은 경기도지사 선거를 준비 중이다.

김상회 전 행정관이 존경하는 지역 선배이자 정치적 동지인 염태영 수원시장은 북콘서트에 게스트로 무대에 올라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은 수원특례시를 만드는데 앞에서 큰 역할을 해 주어 고마움을 잊지않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염태영 수원시장은 “김상회 전 행정관은 본인 출마를 포기하고 저의 수원시장 당선을 위해 희생을 마다하지 않았던 동지”라고 강조하면서 “김상회 전 행정관의 수원상회가 장사가 잘 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아울러 염태영 수원시장은 출판기념회 현장에서 공개된 동영상 축사를 통해 김상회 전 행정관에 대해 “시민운동 활동과 경기도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의 정책실장을 거쳐서 청와대 행정관을 역임했다”며 “이러한 이력이 말해주듯 폭넓은 경험에서 얻은 안정감, 경륜을 갖춘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염 시장은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의 행정관으로 있을 때 자치분권, 균형발전 이런 부분을 담당했다”면서 “우리시가 특례시로 출범하는 데 필요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그때 많은 공을 들였고, 성과를 만들어낸 숨은 공로자 중 한 분”이라고 말했다.

염 시장은 “김상회 전 행정관의 책에는 수원에서 태어나 자라면서 또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성장한 삶의 이야기, 정치적 소신, 지역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그의 수원에 대한 이해, 사랑의 크기를 짐작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며 “저도 김상회 전 행정관님께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응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과 김상회 전 행정관의 인연은 1990년 대 중반 각각 수원환경운동센터와 수원시민광장에서 활동하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청 뒤편에 있던 건물 같은 층 바로 옆에 사무실이 있었고, 자연스레 의기투합해 지역사회 주요 현안에 대한 고민과 비전을 나누는 사이로 발전했다. 2010년에는 수원시장과 경기도의회 의원에 각각 당선돼 무상급식 시행,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해제,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등을 함께 이뤄내기도 했다.

한편, 김상회 전 행정관은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자치발전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낸 자치분권 전문가다. 현재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특별보좌관, GKL사회공헌재단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로부터 경기도당 선거대책위 선거대책본부 공동부본부장에 임명됐다.

1964년 수원시 곡반정동에서 태어난 김상회 전 행정관은 안룡초등학교, 수원중학교, 수원공업고등학교, 서울신학대 신학과,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도시 및 지방행정학 석사)을 졸업하고, 경기대 일반대학원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민예총 수원지부장, 원천천물사랑시민모임 대표, 경기국제인형극제 집행위원장·총감독, 녹색자치경기연대 상임대표 등 거쳐 2010년 경기도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정책실장, 제19대 대선 경기도국민주권선대위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