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우 전 국회의원 “수원특례시 출범 축하, 경제특례시 되길”
상태바
이기우 전 국회의원 “수원특례시 출범 축하, 경제특례시 되길”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2.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의 새로운 과제와 도전, 비전의 시대...‘젊은수원과 경제특례시’ 강조
▲ 사진 출처 : 이기우 전 국회의원 페이스북. ⓒ 뉴스피크
▲ 사진 출처 : 이기우 전 국회의원 페이스북. ⓒ 뉴스피크

[뉴스피크] 이기우 전 국회의원은 13일 페이스북에 <축! #수원특례시 출범>이라는 글과 사진을 올려 “2022년 1월 13일 수원특례시 출범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20년 12월 9일, 인구 100만 명 이상 대도시에 ‘특례시’라는 명칭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수원특례시’의 근거가 마련됐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2021년 1월 12일 공포됐고, ‘공포 후 1년이 지난날부터 시행한다’는 부칙에 따라 올해 1월 13일 ‘수원특례시’가 힘차게 출범했다.

이기우 전 국회의원은 “수원특례시가 이제 첫발을 내딛었다”면서 “1월 13일부터 인구 100만명 이상의 도시들이 효율적인 행정을 위한 행정특례, 그에 따른 추가재정 소요에 대한 재정특례를 갖게 된다”고 전했다.

이어 “국회의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신 염태영 시장님과 수원의 국회의원님, 무엇보다도 아낌없이 응원하신 수원시민들께 박수를 보낸다”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다.

특히 이기우 전 국회의원은 “지방자치의 새로운 과제와 도전, 비전의 시대가 열린다”면서 “‘젊은수원과 경제특례시’가 되길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기우 전 국회의원은 오는 6월 1일 치러질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더불어민주당 수원시장 후보로 출마를 준비 중인 인사 가운데 한 명이다. 경기도 수원시에서 태어나 수원 매산초등학교, 수성중학교, 유신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를 졸업(총학생회장)했으며,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석사)을 나왔다.

제17대 국회의원, 수원시 좋은시정위원회(위원장 염태영) 부위원장,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초빙교수, 성균관대 산학협력단 전담교수, 장안대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보건산업최고경영자회의 이사장, 경기도 사회통합 부지사, 국회의장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대한민국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 지속가능미래위원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