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시민옴부즈만, '고충민원 접수 해결' 역할 적극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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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 시민옴부즈만, '고충민원 접수 해결' 역할 적극 홍보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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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남양시장과 사강시장 일원에서 옴부즈만의 역할 등에 대한 홍보활동
▲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 뉴스피크
▲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 뉴스피크

[뉴스피크] 화성시(시장 서철모)는 시민옴부즈만이 지난 22일 화성 남양시장과 사강시장 일원에서 옴부즈만의 역할 등에 대한 홍보활동을 펼쳤다고 24일 밝혔다.

옴부즈만(Ombudsman)은 스웨덴어로 남의 일을 대신해서 해 주는 대리인(Agent)이라는 뜻이다. 화성시는 시민의 대리인으로 행정에 대한 시민의 고충을 접수해 중립적 입장에서 이를 조사해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를 권고하는 시민옴부즈만을 운영중이다. 

이날 홍보활동은 유동인구 밀집 지역을 찾아가 시민옴부즈만을 널리 알리고, 시민 누구나 쉽게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끔 먼저 다가가기 위해 마련했다.

시민옴부즈만은 시민과 행정기관 양자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제3자의 중립적 입장에서 해결하는 독자적 기관으로 위법·부당·소극적인 처분, 불합리한 행정으로 인한 고충민원을 처리해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총 5명이 옴부즈만으로 활동 중이며 도움이 필요한 시민은 화성시청 본관 3층 시민옴부즈만실을 방문하거나 우편·팩스·화성시 홈페이지를 통해 고충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

공경진 화성시 감사관은 “앞으로 발안시장과 조암시장 등에서 홍보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시민옴부즈만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옴부즈만은 지난 2015년에 첫 도입돼 올 한해동안 총 210건의 민원을 접수, ▲시정 권고·의견표명 1건 ▲합의·조정 2건 ▲상담·안내 119건 ▲이송·이첩 68건 ▲각하 3건 ▲조사 진행 1건 등을 처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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