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정치에 참여해야 화성시도 발전”
상태바
“시민이 정치에 참여해야 화성시도 발전”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0.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인터뷰] 박경아 화성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화성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인 박경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 뉴스피크
화성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인 박경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 뉴스피크

[뉴스피크] “시민 여러분! 진짜, 정치는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이 정말 정치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시민여러분의 생각이 의회에 녹아들어야 의회가 발전하고, 화성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화성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경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지난 29일 화성시지역언론연합회(아래 화지연)과 한 인터뷰를 통해 시민들에게 당부한 말이다.

박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화성시병 지역위원회 소속으로 생활정치를 실천하며 화두로 삼은 건 ‘시민 참여’다. 화성시가 발전하려면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정치 참여가 중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경상북도 대구 출신인 박 의원은 인터뷰 질문에 대해 특유의 밝은 목소리로 짧고, 명쾌한 답변을 이어갔다.

박 의원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31대 회장을 지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화성시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건설도시분과 간사, 대한적십자사 화성시 동탄1동 활동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관광사업발전 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의회운영위원장을 맡아 지난해 화성시의회 상임위 생방송 시스템을 도입했고, 올해는 유튜브로 의정활동까지 공유했다.

‘상임위 생방송과 유튜브 의정활동 공개의 효과’를 묻는 질문에 박 의원은 “목적이 시민의 알권리 충족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얼마만큼 시민들이 접속하고 그걸 활용하는가 하는 가치 부분은 아직 많이 미비한 것 같다”며 “그런 부분에 대한 홍보와 시민들에게 알권리에 대한 것을 많이 알려야 되겠다고 생각한다”고 앞으로 풀어야 과제를 언급했다.

박 의원은 “일반시민이었을 때 정치가 특별히 와 닿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며 “(뭔가) 계기가 되고, 와 닿는 게 많으면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성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인 박경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 뉴스피크
화성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인 박경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 뉴스피크

“의회라는 큰 배가 어떠한 방향으로 갈 것인지에 대한 조타수 역할”이라고 의회운영위원회의 소임을 소개한 박 의원은 “시민의 대의 기관인 의회라는 큰 배를 운영하는 데 방향성, 의원님들의 역량, 역할 집중도를 높이는 데 포커스를 두고 의정활동을 해 왔다”고 밝혔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초선의원들의 비중이 크다 보니 아무래도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기에 적합한 구조였습니다.”

다만 박 의원은 중간에 상임위원장을 맡았던 것에 대해 “초선이기도 했고, 갑작스럽게 막중한 역할을 맡았다”면서 “개인적으로 의정활동도 있고, 본의 아니게 운영위원장까지 맡게 돼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해 많이 바빴다”고 말했다.

일반시민으로서 바라봤던 화성시의회와는 다른 현역 시의원으로서 경험하고 느낀 시의회에 대해 솔직한 심정도 털어놨다.

“사실 일반 시민으로서 의원을 바라봤을 때는 참 많은 일을 해 낼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결정권이나 권한이 있을 줄 알았는데, 실질적으로 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해 보니 아니었거든요.”

박 의원은 “개인의 힘 보다는 설득, 타협의 연속이라는 걸 느꼈다”며 “함께 해야 한다는 것, 혼자 힘으로 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됐다”고 의정활동에서 얻은 소중한 경험을 소개했다.

한편, 화지연 공동취재단(화성타임즈, 화성뉴스, 경기eTV뉴스, 경인통신, 뉴스피크, 파이낸스투데이)’은 2020년 6월에 임기를 마치는 제8대 화성시의회 각 상임위원장들은 만나 전반기 주요 의정활동과 소회를 들어보고 있다.

화지연 인터뷰는 4월 27일 김도근 기획행정위원장을 시작으로 임채덕 교육복지위원장, 신미숙 경제환경위원장, 박경아 운영위원장, 차순임 도시건설위원장 순이며, 대미는 김홍성 의장이 장식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