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지역사회보장 연차별 계획 현장 모니터링’ 추진

2024-09-26     강영실 기자
▲ ‘2024년 지역사회보장 연차별 계획 현장 모니터링’ 추진" width="600" height="449" layout="responsive" class="amp_f_img">
▲ ‘2024년 지역사회보장 연차별 계획 현장 모니터링’ 추진
[뉴스피크] 시흥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소산서원, 소전미술관 등 장소에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4년 연차별 시행계획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 모니터링은 시흥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4년 연차별 시행계획 세부사업 ‘Ⅰ–3-5 소래산 스토리텔링 역사공원화’를 바탕으로 기획됐다.

지역사회보장 문화예술·환경분과 민관위원들은 그간 지속적인 회의 및 논의를 통해 현장 모니터링 계획을 수립해왔다.

이번 모니터링에는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등 5개 기관의 민간 위원, 공공 위원 1명을 비롯해 총 9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사업목표가 ‘내방객 수 확대 및 콘텐츠 참여율’인 만큼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직접 체험 및 현장에서의 시민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모니터링에 참여한 위원은 “사회보장계획 사업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시민의 삶의 질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는지, 그 체감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말하며 다양한 각도로 사업 모니터링을 위해 더욱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시흥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연차별 시행계획의 계획-실행-모니터링을 통해 복지영역 이외에도 건강, 교육, 안전 등 시민의 사회보장수요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시흥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 내 사회보장 기관·법인·단체·시설 간 연계 협력 강화 및 실무협의체 운영 촉진을 위해 △돌봄 △돌봄, △ 교육·청소년, △고용·주거 △문화예술·환경 △보건의료·보호안전 등 6개 실무분과를 구성·운영하며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