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피크] 설레는 봄, 책과 함께 하는 봄나들이를 즐겨보면 어떨까?
경기도는 오는 12일(토)부터 18일(금)까지 경기도내 공공도서관에서 제51회 ‘도서관주간’ 행사를 연다고 8일 밝혔다.
‘도서관주간’은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홍보하고, 지역 주민들의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1964년에 처음 지정됐으며, 매년 각 도서관에서 다양한 활동과 행사를 펼치고 있다.
올해 도서관주간 행사를 살펴보면 인문학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뜨겁다. 시흥대야도서관의 ‘삶을 읽어주는 인문학교실’을 비롯해, 의왕중앙도서관의 ‘영화 속 심리학’, 포천중앙도서관의 음악인 요조와 작가 정여울이 함께하는 ‘북콘서트’, 의정부과학도서관의 뇌를 주제로 한 강연과 공연을 같이 볼 수 있는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등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특히, 경기도대표도서관의 지원으로 북수원지식정보도서관은 ‘길 위의 인문학 특별프로그램’ 주철환 아주대 교수의 특강 ‘인연이 모여 인생이 된다’를 마련, 세대 간 소통과 공감을 시도한다.
작가와의 만남으로는 하남 나룰도서관이 마련한 이종범 웹툰 작가와의 만남이 흥미롭다. ‘닥터 프로스트, 그것이 알고 싶다’라는 제목으로 작가를 꿈꾸는 학생들의 궁금증을 직접 해결해주는 시간을 진행한다.
수원대추골도서관은 그림책 만드는 작업에 대한 이야기 및 그림책을 매개로 자녀와 소통하는 방법 등에 대해 이영경 작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많은 도서관들에서 어린이를 위한 인형극으로 ‘내친구 피터팬’, ‘넌 특별하단다’, ‘도깨비 방망이와 도토리’ 등과 매직공연, 구연동화, 스토리텔링 등 재미있는 볼거리를 준비했으며, 그 외에도 클레이아트, 팝업북 만들기, 쿠킹클래스 등의 체험행사도 마련됐다.
프로그램 신청을 못했더라도 도서관주간 동안 도서관을 방문하면 연체회원의 대출정지를 해제해주고, 과월호 잡지나눔, 원화 전시회, 오디오북 체험, 포춘쿠키 뽑기, 페이스페인팅 등에 참여 할 수 있다.
각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신청 및 참여에 대해서는 개별 도서관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오는 23일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아 온라인으로 ‘내가 권하는 어린이 책’ 서평 공모전을 진행한다. 홈페이지(http://library.kr)를 방문하면 참가방법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