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추진
상태바
성남시,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추진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4.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여건 변화에 맞춰 종합도로망 5개년 계획 구축
▲ 성남시청사전경(사진=성남시)
[뉴스피크] 성남시는 1기 신도시 재건축 등 교통 여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도로건설·관리계획은 도로법 제6조에 따라 도로관리청이 5년마다 소관 도로에 대해 장기적인 건설 및 관리 방향을 제시하는 법정계획이다.

시는 2023년 6월부터 해당 용역에 착수해 내년 상반기에 마칠 예정이다.

이번 용역에는 △도로건설·관리의 목표 및 방향 설정 △도로 부문별 정비 방향 △도로망 체계 관리 방안 △투자계획수립 및 재원 조달 방안 △도로의 경관 제고 등이 포함된다.

주요 정체 구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혼잡 교차로 개선 사업 및 혼잡 가로구간에 대한 정비 방안을 마련하고 성남시 원도심 재개발사업 및 분당 1기 신도시 재건축 계획에 따른 교통수요를 반영한 도로망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경부 지하 고속도로 사업 관련 성남시 구간 부지 활용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용역을 통해 해당 지역의 대상지 현황조사와 사업 타당성 검토를 완료한 후 도로망 정비계획과 도로 유지 관리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후 인접 지자체 및 경기도 협의를 거쳐 도로건설·관리계획을 고시한다.

성남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의 도로 불편 사항 등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성남시 특성에 부합하는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망 종합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